사례관리란?
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지역주민들에게 지역사회자원 개발 및 연계를 통해
문제 해결을 돕고, 역량을 강화하여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-
1 접수 및 의뢰
- 전화 또는 방문 접수 가능
-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가능
-
2 초기상담
-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
- 기본정보 및 주민의 욕구 확인
- 사례관리 진행 여부 결정
-
3 계획
- 주민과 함께 어려움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계획
-
4 계획 실행
- 계획에 따라 역할을 실행
- 상담, 서비스제공, 자원연계 등
-
5 점검 및 평가
- 주민이 처한 여려움이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
- 사례관리 지속 여부 결정
-
6 종결
- 어려움 해결 또는 주민 스스로 극복 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경우
- 사망, 이사 등 환경의 변화가 생긴 경우